유병자 암보험

아래의 내용으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생명보험은 이름대로 피보험자의 생명과 관계된 부분을 보장하는 상품으로 사망 또는 생존시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는 정액보장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손해보험은 사고와 질병으로 인해 실제로 생긴 손해에 비례보장하는 상품으로 실손보장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두 보험은 이렇게 보상원칙도 다르지만 사망보험금에 대해서도 보장범위와 한도가 다릅니다.
먼저 생명보험은 가입 기간 2년 경과 후에는 자살의 경우에도 보장받을 수 있지만, 손해보험은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사망만 인정받습니다.


그리고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는 주요 상품이 달라서 취급하는 보험도 다르지만 종종 암보험처럼 양쪽에서 취급하는 것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상품의 주요내용을 꼼꼼히 비교하고 가입하셔야 됩니다.
첫번째로 생명보험사는 보험료가 더 비싼 편입니다.
이는 생명보험사의 사업비 비중이 더 높다는 것과 비싼 특약에 해당하는 사망보험금의 범위가 더 넓다는 이유때문입니다.
두번째로 생식기암의 차이가 있습니다.
생명보험사는 유방암, 전립선암 등을 생식기암으로 분류해서 10~20%의 보험금만 지급합니다.
그러나 손해보험사는 이러한 것도 일반암으로 분류해서 100%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 전 알릴 의무 위반으로 보험이 해지될 때도 처리방식이 다릅니다.
생명보험은 보험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와 해지환급금 중 더 큰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해보험은 보험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해약환급금만 지급합니다.
그런데 질병에 대한 보장은 손해보험쪽이 범위가 더 넓습니다.


이렇게 각 보험사마다 장단점이 있으니까 가입 전 여러 보험을 비교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으로 선택해서 좋은 보장을 오랫동안 받으시기 바랍니다.